자유게시판

2022년도 점역ㆍ교정사, 보행지도사 시험 실시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용인시지회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필기와 실기 시험 거쳐 선발… 보행지도사는 2회째
한시련, 해마다 점역ㆍ교정사 100여 명 배출

[소셜포커스 진솔 기자]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이하 한시련)는 2022년도 점역ㆍ교정사와 보행지도사 시험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점역ㆍ교정사 시험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뉜다. 상반기 제41회 시험은 4월 16일, 하반기 제42회 시험은 11월 12일에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점역ㆍ교정사는 시각장애인이 촉각을 이용하여 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일반도서를 점자로 번역․교정하여 점자도서, 점자인쇄물, 전자점자파일을 제작하는 직무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한시련은 2002년 보건복지부로부터 공인을 받아 점역·교정사 자격제도를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해마다 100여 명의 점역·교정사를 배출하고 있다.

점역ㆍ교정사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과학(컴퓨터), 음악, 일본어 총 5과목을 진행할 예정이다. 응시자격은 3급 국어의 경우 제한이 없으며 2급 영어, 수학/과학(컴퓨터), 음악, 일본어의 경우 3급 자격을 취득한 자에 한해 응시가 가능하다.

보행지도사는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보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사람을 말한다. 보행지도사 자격제도는 한시련에서 2020년까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으로 등록, 시행했다.

이후 2021년 보건복지부로부터 공인을 받아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시험을 시행했다. 제2회 보행지도사 필기는 5월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실기는 10월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보행지도사 시험과목은 필기시험의 경우 보행이론, 보행지도법, 시각장애의 이해 총 3과목, 실기시험은 보행기초기술, 지팡이보행기술, 실외보행기술 총 3과목으로 이뤄져 있다.

보행지도사 응시자격은 필기시험의 경우 공고일 기준 만 19세 이상인 자이며,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실기시험을 치른다. 모든 시험의 일정과 장소는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시련 홈페이지(http://www.kbuwel.or.kr/)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02-799-1054(점역ㆍ교정사), 02-799-1053(보행지도사)으로 하면 된다. 

출처 : 소셜포커스(SocialFocus)(http://www.socialfocus.co.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장애뉴스 무장애여행    인식개선